도티가 만든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샌드박스 네트워크다. 이 책을 읽고나서 샌드박스 네트워크라는 곳이 있다는

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. 도티라는 크리에이터도 이름만 알고 있을 뿐이었고 이 책에 등장하는 다른 크리에이터들도

평소에 내가 보고 있는 영상을 제작하는 분들은 아니라서 별다른 감흥없이 이 책을 읽었는데, 내가 구독하고 자주 보는

영상을 만든 사람이라면 다른 인상을 받으며 이 책을 읽었을까 궁금하지만 확인할 길은 없다.

 

샌드박스 자비 출판인가 생각했을 정도로 샌드박스 자체에 대한 홍보가 책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,

여러 크리에이터들의 경험이나 조언들이 있기는한데 많은 수 사람들이 페이지를 나눠갖다보니 깊이감이 없었다. 

그러니까 다들 아는 이야기, 유튜브 동영상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이라 아쉬웠다.

영상에서 빠져나와서 책이라는 매체에 맞게 한 명의 크리에이터가 집중해서 노하우를 알려주었다면 훨씬 재미있었을

것 같다. 책을 읽는 사람들이 모르는, 유튜브를 보던 사람들이 감탄할만한 어떤 것이 있어야 할텐데, 이 책에서 그런 건

발견하지 못했다.

 

읽고나서 샌드박스라는 mcn이 있구나 정도의 감상이었다. 회사 홍보를 위한 책이었다면 성공적인 것일지도.

  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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